경기도 똑버스
경기도가 운영하는 똑버스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택시 부르듯 버스를 호출하여 이용하는 편리한 대중 교통의 하나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모든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똑똑한 버스 이용 방법과 운행 지역 그리고 노선 요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택시를 길가에서 손을 들어 잡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 택시 호출 앱을 통해 택시를 이용하게 되죠. 이미 목적지까지 입력을 하고 부르기 때문에 택시 승차 후 별 말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심지어 결제 수단도 앱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목적지에서 따로 지불하지 않고 내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버스에도 있다고 합니다. 바로 경기도에서 운행하는 ‘똑버스’라고 하는 것이죠.
버스에 왜 호출 서비스의 개념을 넣었을까 궁금할 수 있습니다. 서울 같은 지역은 거의 모든 지역에서 대중 교통 이용이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 정도만 되도 도시 지역이 아닌 이상 조금만 변두리로 나가도 몇 집 없는 마을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지역에서는 지하철이나 택시는 찾아볼 수 없고 버스도 하루에 몇 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중 교통이 불편한 지역이죠. 이런 곳에 사는 분들을 위해 경기도가 운영하는 것이 똑버스입니다.
똑버스는 별도로 고정되어 있는 노선이나 시간 없이 승객이 호출하면 그때 그때 운행하는 버스를 말합니다. 내가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버스라니 대중 교통이 별로 없는 지역에서는 꽤 효율적이기는 해 보입니다.
일반적인 택시 호출 앱처럼 똑버스에도 호출 앱이 있습니다. 똑버스는 이 호출 앱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 모두 ‘똑타’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똑타 앱은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하고 이용하면 되는데 버스 호출 시에는 먼저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하고 택시와 다르게 탑승인원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현재 기준 노선과 승차지점 승차시간 하자시간을 실시간으로 안내해 주고 기다렸다가 해당 버스가 오면 탑승하면 됩니다.
똑버스는 일반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이용합니다. 성인은 1450원, 청소년은 1010원, 어린이는 730원인데 버스 요금이 조정되면 이 역시 조정될테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환승 할인 역시 적용되고 똑타 앱에서 결제 수단을 등록해 놓으면 자동 결제도 할 수 있습니다.
똑버스는 경기도 모든 지역에서 운행하지는 않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대중 교통이 불편한 지역 위주로 운행되는데 운행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월 12월이 되면 종합부동산세 고지가 됩니다. 12월 15일까지 납부해야하는 2025년 종부세는 누가 내고 어떤 경우에…
얼마 전 국세청이 앞으로는 자금조달계획서를 실시간으로 검증한다고 밝혔습니다. 예전에는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경우만 국세청에 통보됐는데요.…
부모님이 연세가 많으신 경우에 상속세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요즘은 예전보다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종종 은행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