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일상 이야기

걸으면 손이 부어요.. 등산이나 걷기 운동후 손부음, 붓기 증상 이유와 방법

아마도 일상 생활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등산이나 걷기 정도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조금만 오래 걷거나 등산을 하고 났을 때 손이 붓는 증상을 많이 느꼈을 겁니다. 운동 후에 나타나는 손부음, 이유와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등산, 걷는 운동 후 손이 붓는 원인

사실 손이 붓는 증상 자체는 매우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질병에 따라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간에 문제가 있거나 혹은 당뇨같은 지병에 따라 부종이 생기기도 하죠. 하지만 이러한 질병이나 질환이 없는데도 운동만 하면 붓는데 유독 손만 붓기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대표적인 예인데 어느날부터 저녁에 걷기 운동을 조금만 오래해도 손이 부은 게 느껴집니다. 어떤 날은 살짝 느껴지기도 하고 또 등산같이 조금 강도 높게 움직이고 나면 주먹이 쥐어지지 않을 정도로 붓기도 합니다. 

 

걷기 운동 후에도 손이 붓는 증상이 생긴다

 

1. 혈액 순환 문제

가장 큰 원인입니다. 우리 몸에서 혈액은 계속 순환하면서 몸 곳곳에 새로운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다시 가져와 정화해서 깨끗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그곳이 붓게 되는데 여기에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걷기를 하거나 등산을 하게 되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근육이 다리 쪽이고 상대적으로 손은 그냥 늘어뜨린 채 걷게 되죠. 

이렇게 되면 우리 뇌는 다리 근육에 비상이 생긴 걸로 판단해 그쪽으로 혈액을 집중하게 됩니다. 그리고 덜 비상 상황인 팔이나 손쪽은 일단 혈액을 기존보다 적게 보내게 되죠. 게다가 걷는 움직임은 발과 종아리 근육, 허벅지 근육에 계속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압력은 혈액을 지속적으로 짜주는 효과가 생겨 오히려 더욱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그래서 손보다 다리쪽은 상대적으로 붓기가 덜 하게 됩니다. 

이런 원인이라면 사실 나쁜 건 아닙니다. 어느 장기가 고장나서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니까요. 움직이지 않고 오래 서있으면 발이 붓는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혈액 순환 문제가 대부분의 이유

 

2. 나트륨 등 문제

전날 밤늦게 라면을 먹고 자면 얼굴이나 몸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삼투압 현상으로 수분 문제인데요. 하지만 이것이 문제라면 걷기 운동 하기 전부터 부어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 얘기하고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 보이네요.

3. 체력 소모, 피로

개인적으로 저만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전날 너무 무리를 하거나 피곤한 상태에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다음날 아침에 손 발이 많이 부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도 오늘 얘기하고는 상관 없으니 패스하겠습니다. 

 

붓기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

1. 등산이나 운동 중에 방법

일단 위에서 얘기한 혈액 순환이 문제라고 가정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손쪽으로 일부 피를 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보니 개인적으로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걷기 운동 후에도 손이 붓는 증상이 생긴다

 

1.1 손 높이 올리기

아무래도 손이 심장보다 한참 밑에 위치하면서 움직임이 없다 보니 순환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손을 가슴(심장)높이 정도에 위치하고 걸어 보니 확실히 붓기가 덜합니다. 

1.2 손 운동 하기

악력기라고 하는 것을 아는지 모르겠지만 악력 운동하듯이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움직임을 하는 겁니다. 손에 손수건이나 돌멩이 같은 것을 쥐고 걸으며 주물럭 거리면 이 역시 조금 덜한 느낌이었습니다. 

1.3 팔 흔들기

특히 등산을 할 때는 평지를 걸을 때보다 팔의 움직임이 거의 없습니다. 이럴 때 의식적으로 팔을 앞뒤로 크게 흔들면서 걸어 보니 나중에 손 부음이 덜하게 됩니다.

1.4 등산 스틱

등산할 때 개인적으로는 이게 가장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위에 방법들은 의식적으로 해야 하니 조금 피곤한 면이 있는데 등산 스틱을 짚고 다니다 보니 자연스레 손의 위치도 올라가고 스틱 손잡이를 쥐고 있어야 하니 손바닥의 움직임도 생겨 버립니다. 무릎이나 허리에도 좋고요.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평지 걷기에는 팔 흔들기가 최고 입니다. 

 


 

등산 스틱이 많은 도움이 된다

 

2. 등산이나 운동 후에 방법

2.1 샤워

대부분 심하지 않으면 샤워 하고 어느 정도 있으면 붓기가 가라 앉습니다. 그만큼 혈액 순환이 다시 제 상태를 찾아 간 거겠죠.

2.2 마사지

빠른 방법은 손 마사지가 있습니다. 붓기 빼는 데는 주무르는 게 최고죠.

2.3 수분 섭취 및 휴식

그리고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쉬면 한 두시간 내에 내 손이 아니었던 것이 다시 내 손같아 집니다.

 

생각해봐야 할 점

대부분 등산이나 오랜 걷기 운동 후에 나타나는 손 부종 증상은 혈액 순환의 문제가 원인이고 그렇게 심각히 생각할 것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손 외에도 다른 부위가 함께 붓는 경우나 통증을 동반하는 때에는 다른 원인들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다른 질환 즉, 간 기능의 이상이나 신장 또는 심장의 문제 혹은 류머티스 관절염 같은 경우에도 부종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럴 때는 그냥 넘기지 마시고 병원 방문이 필요할 것입니다. 병원 질료까지는 아니더라도 붓기에 좋은 음식 신장 콩팥에 좋은 건강 기능 식품들도 챙겨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택비즈

Recent Posts

당근 거래 했는데 국세청이 알까요? (중고 거래와 세금)

지난 5월에 종합소득세 과세 관련해서 한참 시끄러웠는데요. 바로 중고 거래에 대해서 국세청이 신고 안내문을 보내면서…

4주 ago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 예정고지 대상자와 금액 확인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 부가세 예정신고와 예정고지, 그리고 각각의 대상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본인이 예정…

4주 ago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4월, 10월에 해야되는 사업자 (예정고지)

10월에는 부가세 예정신고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대부분은 예정 신고라는 것을 하지 않고 넘어가는데요. 보통은 예정…

1개월 ago

쎄뻑? 쎄뽁? 이 말의 뜻과 의미, 어원은 무엇일까?

우리가 사용하는 속어들 중에 자주 쓰는 말이 몇 가지 있는데요. 그 중에 쎄뻑? 쎄뽁? 이렇게…

1개월 ago

식사 비용(식대)에 대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는? (직원 vs 프리랜서)

개인 사업자가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때 식사 비용은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할까?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한…

3개월 ago

부가가치세 신고 방법_사업용신용카드가 아닌 개인카드 사용 입력 방법(홈택스)

부가가치세 신고를 셀프로 하다보면 홈택스에 등록되어 있는 사업용 신용카드는 바로 조회가 되니 입력이 어렵지 않습니다.…

3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