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실행후 첫화면
계획에는 없었는데 조금 목돈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집 담보 대출은 시간이 없었고 기존에 은행에 신용대출이 있었기에 찾아보다 보니 케이뱅크에 개인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신용대출 상품이 있어서 신청을 해봤는데요. 신청 방법과 후기에 대해 적어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내돈내산의 경험으로 대출을 상담하거나 중개하는 사람도 아니고 대가를 받은 것도 없습니다. 단순히 정보가 없어서 경험을 적어 놓은 것 뿐입니다.
일단 상황부터 정리를 해 봐야 겠네요. 저는 조그만 개인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없으며 혼자 서비스업을 하고 있는데 최근에 사업이 좀 어려워지면서 자금 부족 상황에 있었습니다. 몇 개월 지나면 상황이 괜찮아질텐데 그 몇 개월이 일단 문제죠. 그래서 신용대출을 알아봅니다. 물론 아파트 담보 대출로 하면 금리도 더 싸고 한도도 많이 나오겠지만 알아보니 담보 대출은 15일 정도 신청하면 다음달 초는 지나야 나온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신용대출로 알아봅니다.
그런데 그중에 왜 케이뱅크냐? 이미 저는 은행에 신용대출이 있습니다. 그 은행에 추가 대출을 받으면 되겠다고 생각은 했습니다만 추가로 나오지 않더군요. 그리고 1금융권에서 신용대출도 며칠은 걸립니다. 여하튼 그러면 제2금융권으로 가야 하나 하고 있었는데 인터넷뱅크가 생각났습니다.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 그리고 케이뱅크가 대표적이죠. 아무래도 비대면 은행이라서 조금 더 빠를 것이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네이버에 신용대출을 검색하면 여러 금융기관들의 상품이 나오는데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용대출 중에는 여기가 금리와 한도가 꽤 괜찮았습니다.
일단 한도는 최대 1억원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한도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니 최대로만 얘기할 수 밖에 없겠죠. 실제로 조회를 해봐야 압니다. 금리는 연 3.93% ~ 5.72% 이고 물론 변동금리입니다. 그런데 금리를 보면 알겠지만 웬만한 시중 은행보다 더 좋은 조건입니다. 제가 현재 쓰고 있는 신용대출 금리가 5% 정도되는데 이것도 꽤 잘 받은 것입니다. 여하튼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
휴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한 지 12개월 이상 지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두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하고 당연히 소득이 있어야 하고 그 소득에 따라 한도도 결정되겠죠. 그리고 다른 대출도 마찬가지이지만 연체도 없고 신용도도 어느 정도는 되어야 할 겁니다.
대출은 만기일시상환과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은 대출 기간 1년에 최대 10년까지 매년 연장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걸 하기 위해 글을 썼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더라구요. 순서대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케이뱅크 앱을 다운 받는 것입니다. 케이뱅크 대출은 앱에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앱을 깔고 처음 시작할 때는 여러 번거로운 단계들이 있습니다. 인증서도 발급해야 하고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을 해야 하고… 이런 단계들이 있으니 잘 참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앱을 시작하면 첫 화면에 아래와 같은 그림이 보일겁니다. 여기서 가장 아레의 전체 메뉴를 누릅니다.
그리고 나면 아래처럼 메뉴들을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밑으로 계속 내려봅니다.
그러면 중간쯤 지나서 ‘사장님’이라는 큰 카테고리에 ‘사장님 전용대출’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면 됩니다.
사장님 전용대출은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별도로 만들어놓은 메뉴같은데요. 위에는 집 담보대출이나 보증서 담보 대출이 있고 그 아래 보면 신용대출이 따로 있습니다. 저는 이 신용대출 메뉴를 이용했습니다. 기존의 신용대출이 많거나 신용도가 떨어지는 분들은 위의 담보 대출에서 찾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 이제부터는 실제 신청하는 화면입니다. 처음 할 거는 먼저 한도조회하고 자격이 되는지에 대한 확인이겠죠. 아래 그림처럼 나오면 밑에 한도 조회하기로 들어가서 나오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주의사항이나 약관들에 대해 확인하고 인증하게 되면 실제 여러 사항들을 입력하게 됩니다.
대출을 신청하고 실행하는 단계들은 아래 그림처럼 이렇게 진행이 될 겁니다. 개인정보들이 있어 캡처를 하지는 않았는데요. 가장 먼저 사업자등록번호와 사업장주소를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인증서로 인증을 하면 인터넷 상에서 본인 사업자의 매출부터 소득금액 신용도까지 모두 조회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면 화면에 최대 대출 한도와 금리를 보여줍니다. 저 같은 경우 3천만원 한도와 금리는 4.2%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매우 싼 편입니다. 이후 상환 방법을 선택한 후 실행을 하시면 본인의 계좌로 입급이 완료됩니다.
이제 모든 대출 과정이 끝났습니다. 그런데 놀라운게 이 과정 전체에 10분이 안걸렸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신청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크레딧은 카드에 지원금으로 50만원을 부여해 주게됩니다. 그런데…
최근에 전국민 소비쿠폰 지원금이 지급되었습니다. 그런데 정부의 이런 지원금 중에는 사업자에게만 지원되는 종류도 있습니다. 오늘은…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 알바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월급 근로소득 외에 추가적인 소득이 생기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