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한라산을 등산하게 되었습니다. 급하게 잡은 제주도 여행 일정인데 그래도 한라산 정도는 올라가 줘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에 결정을 한 것이지만 겨울이라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한라산 등반을 통제하게 되는 기준과 날씨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찾아봅니다.
한라산은 성판악코스나 관음사코스의 정상을 올라갈 수 있는 등산 코스가 있고 그 외에 어리목이나 영실 돈내코 등 다른 등산 코스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라산은 국립공원으로서 여러 이유로 사람들의 등산을 통제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한라산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산이 높다는 뜻은 위와 아래의 기상 차이도 많이 난다는 것이죠. 기온도 아래는 영상이지만 정상으로 올라갈수록 영하로 떨어지기도 하고 바람도 많이 붑니다. 비가 내리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도 있으며 더 빨리 어두워지기도 하죠. 따라서, 안전 문제로 인해 등산을 허용하는 시간대를 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성판악을 시작으로 백록담까지 올라가는 코스는 동절기에 12시부터 통제를 합니다. 봄 가을에는 12시 30분, 여름에는 오후 1시부터 통제가 되는데 이는 하산하는 시간까지 고려할 때 이 시간 이전에는 출발을 해야 어두워지는 상황 전에 내려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라산국립공원은 훼손 여부에 따라 자연휴식년제를 취하는 곳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접근을 막아 훼손된 자연의 복구를 위함인데요. 각 코스별로 일정 구간을 정해 시행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는 백록담 순환로가 폐쇄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어리목 탐방로와 돈내코 탐방로의 일부 구간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제주도는 날씨의 변화가 무쌍합니다. 갑자기 비가 오거나 또 갑자기 눈이 오는 경우도 있고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도 있죠. 그리고 이러한 기상 여건의 변화는 고도가 높을 수록 심하여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라산국립공원도 날씨 여건에 따라 통제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워낙 한라산 등산객들이 많다 보니 한라산국립공원은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입산 통제여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한라산국립공원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총 7개 탐방로별로 통제 여부를 보여주는데요. 정상 운영이라는 문구가 있으면 통제를 하고 있지 않는 것이니 등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한라산 등반이 계획되어 있는 분들은 옷차림이나 아이젠 등의 준비물 확인을 위해서도 날씨를 알아야 하는데요. 한라산은 위로 올라갈수록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주도를 검색하면 낭패를 보기 쉽상입니다. 제주도나 서귀포를 검색해보면 대부분 한 겨울에도 영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더라도 한라산 정상은 영하 10도 까지 떨어지기도 하니까요. 따라서 날씨를 확인할 때는 한라산 산악지역의 날씨를 찾아봐야 하는데요.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지난 5월에 종합소득세 과세 관련해서 한참 시끄러웠는데요. 바로 중고 거래에 대해서 국세청이 신고 안내문을 보내면서…
지난 포스팅에서 부가세 예정신고와 예정고지, 그리고 각각의 대상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본인이 예정…
10월에는 부가세 예정신고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대부분은 예정 신고라는 것을 하지 않고 넘어가는데요. 보통은 예정…
개인 사업자가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때 식사 비용은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할까?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한…
부가가치세 신고를 셀프로 하다보면 홈택스에 등록되어 있는 사업용 신용카드는 바로 조회가 되니 입력이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