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단풍 시기 및 서울 근교 (경기도) 단풍 명소

이제 아침 저녁으로는 시원함이 느껴집니다. 1-2주 정도 지나면 조금 쌀쌀함도 느낄 수 있겠죠. 올해 2023년의 가을도 오고 있나 봅니다. 그러면 단풍도 생각해 봐야겠죠. 이번 단풍 시기는 언제인지 그리고 서울 근교 경기도권에서 단풍을 즐길만한 명소는 어디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첫 단풍 시기

올해는 예년 보다는 조금은 단풍 시작 시기가 늦을 것 같기는 합니다. 유난히 길게 이어지는 더위로 가을도 약간 늦어지는 듯합니다. 이로 인해 단풍도 조금씩 늦춰지는 분위기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느낄 수 있는 첫 단풍의 시기는 가장 빠른 설악산이 9월 29일로 예정되어 있고 서울에서 가장 쉽게 접근이 가능한 북한산의 단풍 보기는 10월 중순은 되어야 할 듯 합니다. 이 외 강원도 치악산은 10월 7일 그리고 남부 지방으로 내려가면 내장산과 지리산이 10월 말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단풍 절정 시기와 단풍 명소
단풍 절정 시기와 단풍 명소

 

올해 단풍의 절정 시기

사실 단풍의 시작은 일찍 되더라도 가장 이쁠 때는 시작 시기가 아니죠. 단풍을 즐기기 위해 방문하는 시기는 한참 울긋불긋한 그야말로 절정의 순간이어야 할 것입니다.  단풍이 절정에 오르는 시기는 추운 지방일수록 빨리 오는데요. 추운 지방이 강원도처럼 북쪽이 될 수도 있지만 고산 지역도 온도가 낮기 때문에 한라산 같은 경우에는 다른 지방보다 좀 더 빨리 단풍 절정 시기가 옵니다. 이런 이유로 볼 때 강원도 설악산이나 오대산 치악산 등지에는 10월 15일 ~ 10월 25일 정도면 될 것 같고요. 서울이나 경기도권은 10월 말일 근처가 가장 좋은 시기가 될 듯 합니다. 충청도 지방 이남 지역은 11월 초 정도는 생각해야 합니다. 

 

지역 첫 단풍 시기 절정 단풍 시기
설악산 9.29 10.21
오대산 10.04 10.17
월악산 10.14 10.27
치악산 10.07 10.25
북한산 10.17 10.30
속리산 10.21 10.31
계룡산 10.20 11.02
내장산 10.30 11.05
지리산 10.20 10.28
무등산 10.25 11.04
한라산 10.20 10.31

 



 

서울 근교 (경기도권) 단풍 명소

 

1. 화담숲

경기도 광주 곤지암에 위치한 화담숲은 경기도권에서는 단풍 명소 중 으뜸에 꼽힙니다. 곤지암 리조트와 함께 위치하고 있는데 오래 전부터 유명한 단풍 명소죠. 이 곳에는 모노레일이 있어 높은 산까지 올라가기가 어려운 노약자의 경우 편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마감이어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인터넷 예매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2. 서울 대공원

아마도 가장 쉽게 접근이 가능한 단풍 명소이지 않을까 합니다. 동물원까지 걸어올라가는 길도 좋고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면서 보이는 단풍 나무도 즐기기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서울 대공원이 청계산으로 둘러 쌓여 있어서 주위 경관 자체가 월등합니다. 

 

3. 남이섬(나미나라 공화국)

요즘에는 나미나라 공화국이라고 불리는 남이섬입니다. 남이섬은 울긋불긋한 단풍보다는 노란 은행잎으로 유명한 은행나무길이 유명합니다. 

 

4. 국립수목원

숲속에서 산책하기로는 매우 좋은 코스를 가지고 있는 국립수목원입니다. 언제든 와도 좋지만 특히 단풍철에 오면 좋은 곳입니다. 하지만 국립수목원은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어 사전 예약이 필수라는 점 기억하셔야 합니다. 

 

5. 소요산

경기도 북부권에 단풍 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요산은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녀오셨을 것 같은데 단풍철이 되면 많은 등산객이 찾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지하철 1호선으로 다녀올 수 있어 접근성도 편리합니다. 

 



 

6. 아침고요수목원

아침고요수목원도 단풍 명소로 유명한 곳이죠.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아침고요수목원은 울창한 잣나무 숲 등 산책로가 잘되어 있어 가볍게 산책하면서 단풍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7. 오산 물향기 수목원

경기 남부권에서 접근하기 쉬운 수목원 중에 하나입니다. 지하철 1호선 오산대역이 근처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 동탄이나 오산 등의 주민들이 많이 찾는 수목원입니다. 가볍게 단풍을 보고 맛집에서 식사하기도 좋아 가족 나들이에 적합합니다. 

 

8. 남한산성

남한산성은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나들이 장소이지만 가을이면 단풍나무가 많아 단풍 즐기기에 최적화 되어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서울에서 가깝고 사진찍기에도 좋아 주변에 차가 막힌다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만 한번쯤 방문해보기 좋습니다. 

 

9. 광명 도덕산

아시는 분은 잘 아시겠지만 단풍 철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장소 중 도덕산도 꽤 유명합니다. 그런데 사실 주변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유명하긴 하지만 널리 알려지지는 않은 곳이라 상대적으로 한적하게 산책하기에 괜찮습니다. 높은 산이 아니어서 가볍게 등산을 해보기에도 좋습니다. 

 

10. 군포 수리산

경기 남부권에서는 등산 코스로 즐기기 좋은 수리산도 있습니다. 정상까지 올라가려면 산세가 험해 무리가 있지만 단풍을 즐기기에는 정상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산림욕장 정도에서도 충분합니다. 특히 수리산에서 단풍으로 유명한 곳은 군포시 속달동 덕고개마을에 위치한 마을숲이 유명합니다. 군웅숲이라고도 불리는 이 곳은 마을 버스가 다니는 길 근처에 있어 꼭 등산을 하지 않아도 방문해 보기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