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시민의 서울 출퇴근 교통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 할 수 있는 도로 계획이 있습니다. 오늘은 인천 계양에서 김포를 거쳐 강화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의 착공 시점과 완공 시점 등 건설 일정과 계획에 대해 찾아봅니다.
강화 김포 계양 고속도로 필요성
최근에 김포시의 서울 편입 문제가 이슈화 된 적이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 김포시 시민들의 서울 교통 문제가 시발점이었던 것 같은데요. 잘 알다시피 골드라인이라 불리는 김포에서 서울 진입 지하철의 출퇴근 시간 이용객 과다로 오래전부터 이에 대한 확충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는 비단 지하철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고 일반 도로에서도 체증 문제가 있었는데요.
사실 아주 예전에 비하면 도로 사정이 좋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김포를 거쳐 강화도로 향하는 도로가 2차선으로 교통 체증이 한 번 시작하면 어마어마 했죠. 지금은 48번 국도의 확장 공사로 인해 쭉 뻗은 구간도 많고 4차선 이상의 구간으로 훨씬 편리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아직 강화도까지는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고속도로에 대한 요구가 있어 왔죠.
계양 강화 간 고속도로는 최근에 구상이 된 것은 아닙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이에 대한 구상은 있었으며 2017년 국토교통부의 1차 고속도로 5개년 계획에 포함되면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었죠. 게다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중 인천 김포 구간이 개통되면서 이와의 연결성으로 다시 필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계양 강화 고속도로 개요
계양 강화 고속도로는 말 그대로 인천시 계양구 계양동에서 김포를 거쳐 인천시 강화군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33.6km 구간입니다. 총 사업비는 1조 5400억원 정도로 예산하고 있습니다.
계양 강화 고속도로 건설 일정
계양 강화 고속도로는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의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처음 반영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정부의 대통령 공약사항 이기도 했죠. 여기에 3기 신도시 계획으로 그 필요성에 불을 붙였습니다. 이후 2020년 8월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2023년 1월 국토교통부가 타당성 조사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착공 계획을 세웠는데 착공은 2025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총 공사기간은 7년으로 예상되고 있어 결과적으로 완공되어 개통되는 시점은 현재 2032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계양 강화 고속도로 경유지
계양 강화 고속도로는 인천광역시 계양구 상이동과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갑곳리를 연결합니다. 중간에는 김포시를 통과하게 되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인천 계양에서는 계양, 고촌, 풍무를 거치고 김포시에서는 감정, 양촌, 통진, 서암, 월곶을 거쳐 각 IC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 신도시 조성등으로 향후 김포시 인구가 늘면서 교통 불편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고속도로가 예상되는 교통 체증을 일부 해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도로 상황이 개선되어 자차로 출퇴근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가 신설 됨에 따라 광역버스 같은 새로운 대중 교통 노선이 생기면서 대중 교통으로 출퇴근하는 시김들의 불편도 줄어들 전망입니다.
아울러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연결되어 강화도 주민들이나 김포시 주민들이 남쪽이나 동쪽으로 이동하는데 있어서도 편리성이 증가할 예상입니다.